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스토리

레몬즙 레몬물의 놀라운 효능과 부작용 까지 알아보자!

by 채째 2025. 1. 10.
반응형
오래전부터 사랑받아온 과일 레몬

 
 
2000년 전 부터 레몬을 먹으면 몸에 좋다는 기록이 있다고 합니다.
물 자체를 맹물만 먹으면 맛이 없다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럴 때 레몬이나 레몬즙 물에 넣어 마시면 마시기가 편한 장점이 있는데요.
이때 먹기 편한 장정만 있는게 아니라 또 다른 장점들이 있습니다.

 
1. 비타민C가 풍부
비타민C가 부족하면 괴혈병을 유발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비타민C를 물을 통해서 쉽게 섭취하여 면역체계를 강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감기나 독감과 같은 감염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특히나 겨울철 추운 날씨에는 면역력이 쉽게 떨어질 수 있는데 이때 물에 레몬즙을 희석해 정기적으로 섭취하여 면역체계를 강화 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로 인해 다양한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 주고 건강을 유지하는 데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2. 피로회복 개선
레몬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 그리고 구연산이 있습니다. 구연산의 경우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 피로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했거나 업무로 인해 지쳐있을 때 커피대신 레몬수를 섭취해 준다면 건강도 지키고, 빠른 회복도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구연산은 칼슘, 소금, 구연산염과 결합을 해서 신장결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소변 내에서 칼슘과 소금을 결합시켜 결석 발생 확률을 줄어들게 합니다.
 
 
3. 소화불량, 속쓰림, 복부팽만감 완화
레몬에 들어있는 구연산은 위산의 분비를 증가시켜 음식물을 분해하고 소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침에 따듯한 물과 함께 레몬즙을 섭취해 줄 경우 위장의 활동을 자극시켜 소화 효소의 분비를 촉진하고 변비도 완화될 수 있습니다. 
 
 
4. 체중감량 효과
레몬즙은 낮을 칼로리와 높은 포만감을 제공하여 제충 감량을 도와줍니다. 레몬에 함유되어있는 섬유질과 산성 성분의 경우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랩틴과 같은 포만감 관련 호르몬을 자극시켜 분비하는데, 이때 식욕을 억제하는데에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신체의 독소를 배출하는데에도 큰 효과가 있는데요. 이로 인해 디톡스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음식을 먹을때나 평소에 물 대신에 음료수를 많이 마시게 되는데, 음료수에는 액상 과당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음료수 대신 레몬물을 마시게 되면 칼로리 섭취 자체에 기회를 줄일 수 있고, 레몬물 자체가 체중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레몬즙의 부작용은?

 
1. 치아 손상
레몬에 들어있는 구연산이 강력한 산성 성분인데요. 치아가 구연산에 노출되면 점점 부식되기 시작합니다. 
치아가 부식되면 민감해지고 시린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렇게 손상된 법랑질은 자시 재생되지 않는다고 하니 유의해서 섭취해야 할 것입니다.
치아의 법랑질이 손상이되면, 치아의 상아질이 노출이 되어버립니다. 이때 찬물이나 뜨거운 음식이 치아에 닿으면 시큰거리는 통증이 발생합니다.
또한, 치아의 법랑질이 손상이 되면 치아 보호막 또한 약해지기 때문에 충치가 생길 위험도가 높아지는데요. 치아가 약하진 상태에서 당이 포함된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충치균이 쉽게 번식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구연산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달달한 간식까지 먹게 되면 충치균에게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는 셈이 될 수 있습니다.
 
2. 속쓰림 유발
레몬즙을 공복에 섭취하게 되면 속 쓰림이나 위장 관련 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레몬은 찬 성지를 가진 식품이기 때문에 장기 섭취 시 배탈,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이때는 양을 줄이거나, 섭취를 중단해야 합니다.
 
3. 알레르기
간혹 레몬을 포함하여 감귤류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처음 섭취 시에 소량으로 시작하여 이상반응이 없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레몬즙은 어떻게 마시는 게 좋을까?

 

  • 빨대 사용하기
    빨대를 사용하여 레몬즙이 치아에 직접적으로 닿지 않게 마시는 방법이 효과적입니다.

  • 식후에 마시기
    공복에는 치아의 법랑질도 취약해진 상태일뿐더러,  소화기에서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물에 희석해서 마시기
    레몬즙을 물에 희석하면 구연산 농도가 낮아서 자극이 줄어들게 됩니다.

  • 섭취 후 양치는 30분 후에 하기
    레몬즙 섭취 후 법랑질이 부드러워진 상태에서 바로 양지를 하게 되면, 더 많은 손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섭취 후 물로 헹구고 최소 30분 후 양치를 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728x90
반응형